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보호에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안전보건정보

조선업 근골격계질환 예방 세미나

관리자 2009-10-12 10:08:35 조회수 4,515
최근 목포지역을 중심으로 조선업 관련 사업장과 근로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조선업 근로자들의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세미나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광주지역본부(본부장 이관형) 주최로 8일 목포벤처지원센터에서 열렸다.

국내 조선업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근골격계질환 사례를 중심으로 산업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세미나는 공단 근골격계질환예방팀 김증호 팀장과 전남대학교 산업의학과 문재동 교수, 대불대학교 정보산업학과 이경태 교수 등 근골격계질환 예방 전문가들과 전국 조선업종 사업장 안전보건담당자와 광주·전남지역 사업장 보건관리자와 산업보건전문기관 전문요원 등 100여 명이 참가하여 열띤 반응을 보였다.

이날 세미나에서 공단 근골격계질환예방팀 김증호 팀장은 최근 국내 조선업 현장의 근골격계질환 발생 현황과 공단의 예방 전략을 소개하였으며 이어 전남대학교 산업의학과 문재동 교수가 조선업 근로자의 근골격계질환 초기 증상자에 대한 관리방안과 재활프로그램, 대불대학교 이경태 정보산업학과 교수가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한 공학적 관리방안을 발표하였다. 또한 사업장 발표자로 나선 현대삼호중공업 안전보건팀 표연 과장은 조선업 근골격계질환 예방활동 우수사례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이날 세미나를 주최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관형 광주지역본부장은 "조선업의 경우 어려운 작업여건 속에서 근로자들이 쉽게 근골격계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강조하고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전문가들과 산업현장 실무자들이 조선업의 근골격계질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하였다.